발각질제거 절대 이렇게 하지 마세요.
집에서 발각질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발뒤꿈치의 각질로 신경 쓰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때로는 발각질 제거를 위해서 관리샵을 가시기도 하죠. 그러나 두껍고 갈라지는 발각질은 계속 생기기때문에 그때마다 제거하기위해 관리샵을 다니기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각질 제거하는 방법과 함께 발각질 제거 시 주의사항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세요.
발 각질, 발꿈치 갈라짐의 원인
발꿈치 갈라짐, 발뒤꿈치 각질은 도대체 왜 생길까요? 발 각질의 원인을 살펴봅니다.
□자극
발은 계속해서 자극을 받죠. 걸을 때마다 압박과 물리적 자극을 받습니다. 이에 인체는 스스로 보호를 하기 위해서 각질층을 만들어낸다고 해요. 만들어지는 각질이 켜켜이 쌓이면서 굳은살이 되고 갈라지게 됩니다. 이를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부릅니다.
□수분 부족
대부분 발이나 발바닥까지는 보습에 신경을 잘 쓰지 않습니다. 보행으로 매일 압박을 받게 되는 발이 수분까지 부족 해지고, 겨울이면 더욱 수분이 부족해져서 발꿈치가 갈라지기까지 한다고 해요.
이렇게 쌓이는 각질층은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면서 제때에 조금씩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평소 관리가 소홀하거나 특정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는 필요 이상으로 두꺼워지게 됩니다. 점점 더 굳으면 굳은살이 되고요. 이때 건조함이 더해지면 굳은살이 갈라지게 되고, 그 틈으로 세균 감염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발 각질 제거 방법
□발 각질 제거기를 사용하세요
수동 버퍼를 사용하셔도 되고 시중의 전동 각질 제거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전동 제품이 힘과 시간이 덜 들게 됩니다. 게다가 효과도 더 좋으니 지속적인 관리를 하기에는 전동 각질 제거기가 좋습니다.
시중에 많은 각질 제거기가 있습니다. 발 각질 제거기를 온 가족이 쓰시려면 헤드가 교체되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십시오. 배터리 용량이 너무 적지 않은 제품을 찾으시는 것도 팁입니다. 건건 지사 용제품은 사용시간이 오래가지 못하므로 충전하시는 제품이 더욱 편리합니다.
발 각질 제거기는 반드시 발이 마른 상태에서 사용하세요.
절대 한 번에 완전하게 깨끗하게 하려는 욕심을 버리세요.
□각질 제거 후에는 발 전용 크림을 발라줍니다.
발 전용 크림에는 대부분 소독과 보습 기능이 함께 있으므로 일반 보습크림보다는 발 전용 크림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발 각질 제거 이렇게 하지 마세요
□물에 물려 벗겨내지 마세요.
많은 분들이 하는 방법이죠. 물에 불린 후 사포나 버퍼로 밀어내시는데요. 이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버퍼, 즉 발 각질제거기는 발이 마른 상태에서 사용하세요. 물에 불려 사용 시에는 죽은 세포와 산세포가 모두 벗겨질 수 있어요.
□손톱깎기로 깎아내지 마세요.
□칼로 뜯어내지 마세요.
손톱깎기나 칼을 사용하는 방법은 발의 각질뿐 아닌 다른 부위까지 제거하여 오히려 피부에 무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한 상처로 세균 감염까지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발뒤꿈치의 굳은살이 지나치게 두껍거나 이로인한 통증까지 있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보시는 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피부과 방문 시 각질연화제가 포함된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를 이용해 굳은살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너무 두려워마시고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통증 없이 굳은살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 각질 안 생기게 하는 방법
□잠자리 들기 전 발 전용 크림 바르기
깨끗하게 발을 씻은 다음 발 전용 크림을 듬뿍 바릅니다. 더 좋은 효과를 위해 랩으로 감싼 후 양말을 신고 잠자리에 듭니다. 발전용 크림을 사용하는 이유는 보통의 크림보다 보습성분이 더 많기때문입니다. 게다가 각질연화제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니 발전용크림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과일 껍질 이용하기
오렌지, 귤, 유자 같은 감귤류를 드시면 껍질을 모아두세요. 감귤류의 껍질의 aha성분은 피부 각질층을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보습효과에도 아주 좋습니다.
□낮은 신발을 신습니다
높은 굽은 발에 압력을 더해주므로 피하세요.
마무리
발 뒤꿈치의 굳은살을 제거하고 발꿈치의 각질을 제거,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의 샌들이나 슬리퍼 생활 시 발꿈치가 고민되셨다면 꾸준한 관리로 아기 발꿈치를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